산림치유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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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9-04-28 19:28   조회 : 2,146     추천 : 0  

산림치유의 개념

등산, 산림욕, 자연휴양림 등 산림휴양을 대표하는 단어를 통해 우리는 이미 산림이 인간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해준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알고 있다. 이러한 산림의 건강증진 기능을 최근 ‘치유(3)’란 용어를 사용하여 ‘산림치유’로 정의하고 있다.

‘산림치유’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자연요법 또는 대체요법에서 사용하고 있는 ‘치유(治癒, Therapy, Healing)’와 현대의학에서 사용하고 있는 ‘치료(治療, Treatment)’의 차이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치유’의 사전상의 의미는 ‘치료하여 병을 낫게 함’이란 뜻으로 병의 근본원인을 제거하여 그 병이 없던 상태로 되돌리는 것을 말하며, ‘치료’는 ‘병이나 상처를 다스려 낫게 함’이란 뜻으로 수술, 약물 투여 등 직접적인 처치를 통해 병을 낫게 한다는 의미가 강하다.

‘치유’와 유사한 용어로 ‘보양’, ‘요양’ 등의 용어도 사용되고 있는데, 의학적인 측면에서 치유란 용어가 지닌 자연복원력, 자기회복력의 의미를 고려할 때, 산림분야에서 지향하는 바와 일치점을 찾을 수 있는바 ‘치유’를 사용하는 것이 적정한 것으로 생각된다.

즉, 산림치유라 함은 자연환경 중에서도 숲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물리적 환경요소를 이용하여 인간의 심신을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자연요법의 한 부분으로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산림치유는 사회 일부에서 언급하고 있는 난치병이나 불치병 치료의 장소로서의 산림 활용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 국민이 도시화된 생활 속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산림으로부터 심신의 쾌적함을 느끼고 이를 통해 면역력이 향상됨으로써 궁극적으로 질병이 예방되어 건강을 증진시키는 일련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물론, 고혈압, 우울증 등 도시화된 생활에서 얻어진 현대인의 생활습관 병 증세의 완화 효과도 산림치유의 한 영역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산림치유는 그동안 ‘산림욕’으로 대표되던 산림이 지닌 건강증진 효과가 인체에 미치는 생리적, 심리적 효과를 과학적, 의학적으로 검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산림을 심신의 치유에 활용하려는 시도로서 ‘산림욕’보다 한 단계 진보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1. 산림치유 인자

• 피톤치드 

• 햇 빛 

• 음이온 

• 소 리 

• 경 관 

• 산 소 

• 사회·심리적 인자

      <출처: 유리화(국립산림과학원 산림경영과) 산림지 2009년 1월호>




2. 피톤치드란? (What is phytoncide?)

목재에서 나오는 향기는 심신의 피로를 풀어 줍니다. 목재에서 나오는 향기를 가장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산림욕입니다. 산림욕은 숲 속을 걸어다니면서 나무로부터 발산되는 미량의 테르펜 성분인 피톤치드를 통하여 생리적 및 심리적 활성효과를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테르핀은 살충, 발육제어, 항균, 항곰팡이, 식물생장 제어 및 촉진, 약리 등의 작용을 나타내며 광범위한 생물활성효과를 나타냅니다. 실험용 흰 쥐를 삼나무 대패밥을 깔아준 상자와 그렇지 않은 상자에 각각 넣어 마취시킨 후 깨어나는 시간을 측정하였더니 대패밥을 깔아준 상자에서 더 빨리 깨어났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삼나무 대패밥에서 발산되는 향이 흰 쥐의 간에서 분비되는 약물대사 효소의 활성을 2~3배 증가시켜 마취약의 분해가 빨리 일어났기 때문입니다.


수종별 피톤치드의 양을 비교해 보면 잡복이나 활엽수보다는 소나무, 잣나무, 편백나무 같은 침엽수에서 훨씬 많은 피톤치드가 발생됩니다. 침엽수는 활엽수에 비해 두 배 이상의 피톤치드를 생산하는 것으로 측정되고 있습니다. 소나무, 잣나무와 더불어 우리는 피톤치드 발생량에서 훨씬 침엽수종을 주목하게 됩니다. 바로 편백나무입니다. 피톤치드 편백나무는 단위당 발생량에서 소나무는 물론 잣나무 보다 월등할 뿐만 아니라 그 효능도 뛰어난 것으로 여러 실험 결과 입증되고 있습니다.



4. 산림욕이란?

울창한 숲 속에 들어가 나무의 향내와 신선한 공기를 마음껏 호흡하면서 피로에 지친 심신의 활력을 되찾고 몸과 마음을 회복시키는 자연 건강법입니다.

[1] 산림욕 요령

첫째, 숲에서 보행할 때는 되도록 땀을 흘리되 약간의 피로감이 있을 때까지 하는 것이 가장 좋다.

  둘째, 숲을 걸으면서 다소 피로감을 느낄 때, 멈춰 서서 큰 나무를 향하여 심    호흡하여 입으로 더러운 기를 토하고 코로 신선한 기를 들이마셔 심신을 가    볍게 한다.

  세째, 산림욕의 마지막 과정은 심리상의 건강을 위한 것으로 고요히 생각할 수    있는 산림욕을 해야 한다.


[2] 산림욕에 좋은 시기

나무가 잘 자라는 초여름부터 늦가을까지 보통 오전 10~12시 사이에 나무가 내뿜는 방향성 물질인 피톤치드, 테르핀, 음이온 등이 가장 많이 발산된다.

[3] 산림욕의 효능

숲에는 음이온이 풍부하여, 심폐기능 강화 및 살균, 살충효과뿐 아니라 피로에 지친 심신의 활력을 되찾게 해 인체의 피로나 감기를 치료해주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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